2023년 에어컨 전기세 (냉방비) 줄이기 꿀팁 10가지 – 컨설팅도 가능


장마 후 여름철 전기 및 가스 요금 인상으로 인해 국민들의 냉방비 걱정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정부는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였는데요, 해당 센터는 냉방비 절감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제공하여 이들 기관들이 냉방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글에서는 이번 여름철 냉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과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에 대한 소개와 컨설팅 서비스, 그리고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냉방비 줄일 수 있는 방법 8 가지

1. 1kWh(키로와트시) 줄이기 운동 – 한 달 7,800원 절약 효과

하루에 1kWh씩 자발적으로 줄임으로서 전기세를 대폭 낮출 수 있는 운동인데요, 1kWh는 하루 한두 번 사용하는 가전을 기준으로 세탁기(21㎏ 이상 기준) 2회, 건조기(16㎏ 이상 기준) 1회, 식기세척기(12인용 기준) 1회를 사용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13일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가정에서 하루 1kWh만 덜 써도 한 달 전기 사용량의 10%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가구당 월평균 전기 사용량은 약 300kWh로, 하루 1kWh 절감 시 한 달이면 총 30kWh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 1kWh씩만 줄이면 한 달 전기요금도 5만8010원에서 5만220원으로 7790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1kWh를 줄이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설정온도를 1°C 높이기: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사용해 실내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에어컨은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기기입니다. 설정온도를 1°C만 높여도 여전히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내 적정온도인 26°C로 설정하여 전력 소비를 줄여보세요.
  2. 사용하지 않는 조명 소등하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낮 시간에는 자연광을 활용하여 조명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밝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명을 소등함으로써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플러그 뽑기: 전자제품들은 대기 전력을 사용하여 standby 모드에서도 전력을 소비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들의 플러그를 뽑아서 대기 전력을 차단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소비되는 전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일곱 가지 추가 실천 방법:
  •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자연해동을 선택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기
  • 비데의 온열기능을 꺼두고 사용하기
  • 세탁기를 사용할 때는 세탁물을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하기
  • 전기밥솥은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한 1등급 제품을 선택하기 (전자제품 모두 해당)
  • 시원한 차림으로 온도 조절을 최소화하여 에어컨 사용을 줄이기
  • 고효율 조명인 LED 등을 사용하여 조명 소비를 줄이기

위의 방법들을 실천하면 하루 1kWh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달에 30kWh에 해당하며, 전력 사용량을 10% 절감하고 전기요금을 13% 절감할 수 있답니다!

2. 에너지케시백 사용하기

또한, 이번 여름철을 앞두고 전기 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캐시백 프로그램이 도입되었습니다. 1kWh당 30원에서 최대 100원까지 상향 조정된 캐시백이 제공되며, 이로 인해 참여 세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

3. 에어컨의 경우, 처음에는 강하게, 그 후에는 약하게 틀기, 끌 때는 30분 송풍모드로!


에어컨의 실외기는 전력소비의 주범입니다. 강한 세기로 틀어서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도록 한 후, 온도가 내려가면 약한 세기로 조절하여 실외기 작동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에어컨을 끄기 전 30분 송풍모드로 바꿔준 뒤 자동꺼짐 설정을 해주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에어컨 청소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되게 해주는 간단한 방법이랍니다.

4.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선풍기나 공기순환장치와 함께 사용하면 차가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어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의 대류 현상을 이용하여 에어컨의 냉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5. 필터 청소 해주기


저는 에어컨 필터를 한 달에 한 번 해주고 있는데요, 필터 청소를 하면 냉기 순환이 빨라져 냉방 효율이 향상돼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기 주변에 먼지나 물건이 없는지 확인하여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6. 커튼과 블라인드 활용하기: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사용하여 태양 열을 차단하면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으며, 밝은 색상의 블라인드와 커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에어컨 작동 후에는 적정시간 2시간 유지해주기


에어컨을 자주 켜고 끄면 오히려 전기를 더 많이 소모하므로, 적정 온도로 설정한 후 2시간 정도는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것이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에어컨 바람 방향은 위쪽으로


찬 공기는 아래로, 더운 공기는 위로 향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바람 방향을 위쪽으로 조절하면 공기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냉방 효과가 더욱 뛰어나며 시원함을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9. 실외기 관리하기


실외기가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위치에 노출돼있으면 냉방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실외기 위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는 가드를 설치하거나 실외기 주변의 먼지와 장애물을 청소하여 열효율과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에어컨 사용 시, 강약 조절과 선풍기 함께 사용, 필터 청소, 커튼 활용, 작동시간 유지, 바람 방향 조절, 실외기 관리 등을 신경 쓰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으실텐데요, 그래도 어려우신 분들(소상공인 및 사회복지시설)을 위해 정부에서 냉방비 절감 종합센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란?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는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냉방비 절감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이 센터에서는 냉방비 절감을 위해 전기요금을 줄이는 방법부터 냉방비의 관리와 운영 방법, 그리고 냉방효율개선 지원사업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

    • 1kWh 줄이기: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 저소비와 고효율 사회를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정, 상점, 사무실 등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요령과 에너지캐시백, 실시간 전기사용량 및 요금 확인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 냉방기 관리 및 운영방법 안내: 여름철 냉방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냉방설비의 운전 관리 가이드를 통해 효율적인 냉방비 관리 방법을 안내합니다.
    • 냉방효율개선 지원사업 안내: 고효율설비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재단), 한국전력공사, 전력거래소와의 연계를 통해 지원 사업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 컨설팅: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 대상으로 전문가에게 효율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컨설팅을 통해 각 기관에 맞는 냉방비 절감 방안을 제시합니다.

    3. 컨설팅 이용방법


    냉방비 절감 통합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컨설팅을 신청하면 해당 기관의 전문가들이 각 소관 업무별로 냉방비 절감 방안을 제시합니다.

    A. 온라인 컨설팅


    온라인 컨설팅은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제공됩니다. 신청자는 전용 누리집에 회원가입한 후 자신의 상가나 시설의 일반 현황과 에너지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관별 전문가들이 맞춤형 전력 소비패턴 분석, 개선방안, 냉방비 절감 요령, 지원 사업 등을 무료로 안내해줍니다.

    B. 오프라인 컨설팅


    오프라인 컨설팅은 누리집 및 현장 점검 팀의 판단을 통해 진행됩니다. 전기사용량이 상대적으로 과다한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점검이 필요한 시설을 선정하고, 해당 기관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합니다.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냉방비 절감 종합지원센터는 냉방비 절감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전문가의 컨설팅을 제공하여 기관들이 냉방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컨설팅 방식을 제공하여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사회복지시설은 이 센터를 통해 냉방비 절감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Leave a Comment